728x90
반응형
종목명: 일진파워

 

매매 결과 총평 

매매를 정리했다.

최상과 차상의 중간지점 정도에서 마무리를 지었다.

최상의 시나리오도 가능한 상황이라 판단되기는 하지만 조금 이른 감이 없지 않게 매매를 정리하는 이유는 

관련 섹터에서 금일 조금 소외되는듯한 모습이 보였기 때문이다.

이에 더불어 신용 잔고율이 계속해서 급증하고 있었다.

관심이 많이 몰린 섹터의 종목이라 그럴 수 있다.

매수일 이후 금일까지 7 영업일 동안 잔고율이 계속해서 증가했고 11%를 넘어섰다.

그래서 고민끝에 금일 매매를 정리하기로 했다.

적당한 타이밍에 매수 진행했고, 욕심 없이 마무리하는 만족스러운 매매였다.

 

매매 기간 : 2022년 2월 28일~ 2022년 3월 14일

매매 결과 : 25.44%

키움계좌 매매종료

잘한 점  : 

일단, 년 시가를 넘어서는 모습을 확인하고 차분히 매수한 점.

최상의 시나리오가 완성되며 더 큰 수익을 누릴 수도 있었지만 큰 욕심 내지 않고 마무리 지은점.

 

반성할 점 : 

반성할 만한 이유가 없는 매매였던것 같다.

 

매매 형태 : 스윙

 

기업 개요 : 

발전소 경상정비 용역, 원자력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종속기업으로 일진에너지를 운영하고 있고, 대부분 플랜트 설비 시공업을 영위한다.

또한 원자력 발전과는 반대되는 핵융합에너지 사업을 신재생 에너지 사업으로 준비하고 영위하는 기업이다.

차세대 청정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관련 섹터 : 

원자력발전, 핵융합에너지.

 

트레이딩 근거 : 

그간 글로벌 정책 중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진 문제 중 하나가 탈원전 저탄소 저감 정책이다.

때문에 원자력 관련 기업은  차세대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을 준비하고 있어도 기업의 존속이 위태로웠던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기업도 있고, 매출이 현저하게 적어져 기업 영위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사업군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원자력이 배척돼야 하는 사업이 아니고 신재생 에너지와 상생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미국, 유럽 등의 주요 국가에서 탈원전 정책이 아닌 함께 상생하는 정책을 구상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그런 움직임이 보였고,

국내 정책 역시 향후 탈원전의 움직임을 보류하고 다시금 국가 전력 사용에 최대 매개체로써의 역량을 가질 수 있는 사업군이 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개인적인 의사를 조금 더 보태자면 전 세계 인구가 사용하는 전력, 혹은 에너지원들이 대부분 원자력 발전을 통해 생산되고 있는데 아무리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지원하고 키워나간다고 해도 한동안  아니 꽤 긴 시간 동안은 자리를 잡고 국가 기간산업이 되기는 힘들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위험한 물질이고, 폐기하기가 곤란한 물질이기도 하다.

하지만 풍력이던 태양열이던 아직은 전체 상용화하기에는 부족한 기술력이기 때문에 한동안은 원전이 사용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작년 연말 글로벌 에너지 대책에 대해 원자력이 언급되었을 때부터 조금씩 다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번 대통령의 에너지 사업 비중 정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마자 관련주들 중 미리 파악하고 있던 기업들을 탐색했다.

그중 가장 괜찮아 보이는 기업이 본 기업이었다.

하지만 시황 주도, 혹은 대장주 격이 아니었기에 일단 년 시가를 돌파하는 모습의 확인이 필요했고, 확인이 되었을 때 매수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본 업종의 대장 기업은 한전 KPS다. 본 기업의 여타 6개 기업과 경쟁체재에 놓여있는 기업이다.

 

 차트분석

원자력발전 섹터지수비교.

원자력 발전 섹터의 시황 주도는 타기업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본 기업 역시 꾸준히 지수보다 강한 모습을 가지고 있고, 지수를 상향하는 것을 보아, 지수에서 소외되지 않는 기업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핵융합에너지 섹터지수비교.

계속해서 지수를 추종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수 하락 시에는 지수보다 조금 더 버텨주고, 상승 시에는 지수보다 조금 강한 모습을 가지는 것으로 보아 섹터의 관심이 집중될 때에는 지수 상승 성향보다 강한 모습의 상승을 이끌어내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일봉차트 추세.

일봉 차트로 확인해 본 전체적인 추세이다.

2011년부터 그다지 움직임이 없는 박스권을 형성해오다가 2018년 시세 분출의 기회가 있었으나 힘이 약했고,

2021년 3월을 기점으로 상승 파동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현재 소파동의 흐름으로 6개의 파동이 진행된 것으로 예측된다.

일봉차트 시세분석지점

작은 움직임을 확대해볼 때 상당히 고점에 시세가 형성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1년 5 파동의 흐름을 끝내고 A 파동을 맞이하며 조정파동에 들어간 것으로 보였다.

때문에 올해 들어 하락하는 조정폭이 깊을 듯 보여 관심종목에서 소외시켰지만, 2월 마지막 주를 기점으로 하락 파동이 조정 파동으로 전환되는 흐름을 보였고, 2월 28일 결국 갭 상승하며 년 시가를 넘어섰으며 이에 양전 되었다.

조금 높을 수 있지만 년시가가 양전 되기 전에는 매수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기다렸다가

갭상승 당일 일부 눌림목이 나올 때 매수 진행하기로 마음먹고 매수 진행하였다.

년봉차트 움직임

2월 28일을 기점으로 -24%의 하락의 움직임이 바뀌고 양전 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재무제표

재무재표.

부채비율이 안정적이고, 현금유보율 상황도 괜찮다. 영업이익 또한 매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업의 현금흐름은 CF 1등급으로 매우 우수한 상황의 기업이고, 신용등급은 A-등급으로 양호한 편이다.

재무상태도 괜찮은 기업임을 확인할 수 있고,

3월 3일 발표된 바에 의하면 종속기업의 영업이익이 개선되었고, 매출액 증가와 원가절감에 따른 비용구조 개선 등의 사유로 인해 전해년도 매출액 10% 증가. 영업이익이 43%가량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매매 시나리오

최상:

최상의 시나리오로 생각해둔 것은 현재 주가의 흐름이 B파동의 흐름이 아니라 새로운 흐름이길 바란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1차적인 움직임은 30,000P 넘어서는 신고가 지점을 형성하지 않을까 기대해보고 있다.

 

차상:

만약 B파동의 흐름이나 대선 결과에 따라 움직임이 둔화된다면 이전 고가 지점인 22,300P근처에서 저항에 부딪힐 확률도 있다고 판단된다.

그런 경우라면 큰 욕심 없이 짧은 매매로 약 10% 내외의 수익으로 만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차악:

현재 버텨주고 있는 지점에서 단기 이평선들이 지지 역할을 못하고 뚫리는 경우이다.

현 지점에서 -22%가량 지점부터 매수한 움직임들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된다.

현 상승 지점의 START 구간인 15,600P~16,450P까지 하락할 경우 갭회복의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추가 매수 혹은 손절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판단된다.

 

최악:

차악의 상황이 진행되는 가정하에 최악의 상황은 C파동의 흐름이다.

이는 하락 파동의 흐름이 명확해지기 때문에 빠른 손절을 필요로 한다.

만약  갭회복정도의 움직임이 아니라면 빠른 판단을 통해 손절할 것을 고려한다.

이때는 약 -22% 정도의 손실을 안고 매매를 정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매수 포인트 : 20,000P. (세금, 수수료 포함)

저항 대응가 : 1차 22,300P 신고가 지점 예상. 

지지 대응가 : 1차 17,850P 지지 예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