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tep 1. 나의 투자 성향을 알자.

 

이거 아닙니다.. 아시죠?

 

시장에 들어오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본인의 투자 혹은 재테크 성향을 아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이 대신해 줄 수는 없습니다. 본인 성향은 본인이 가장 잘 아니까요.

 

한번 간단히 아래의 질문에 답해보세요!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나요? 

 

  1. 나는 보수적인 성향이다. 원금이 무조건 지켜져야 하는 사람이다.
  2. 나는 높은 리스크를 감당 할수 있다. 기대 수익이 괜찮다면 견딜수 있다.
  3. 나는 리스크를 감당 할 수 있지만 낮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다. 기대 수익이 낮아도 괜찮다.
  4. 나는 한방을 원한다. 때문에 원금 손실이 나더라도 한방만 터지면 된다.

 

다들 한방, 올인은 안돼!라고 이성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손이 가게 되고, 실제로 원금은 꼭 지키고 싶은 보수적인 투자자가 아니신가요?

 

 

나는 충동적인 사람인가요?

 

  1. 나는 나 자신을 통제 할 수 있다.
  2. 나는 나 자신을 통제하기가 어렵다.
  3. 나는 상황에 따라 나를 통제 할 수 있으나, 감정이 격해지면 통제 하기가 어렵다
  4. 나는 생각보다 충동적이다. 따라서 투자할때 충동적으로 행동 할 확률이 높다.

스스로 어떻게 생각 하실까요?

 

내 그릇은 얼마나 되는 걸까요?

 

  1. 나는 어느정도 금액까지 감당할 수 있다. 혹은 운용할 수 있나?
  2. 나는 어느 정도 기간까지 투자를 지속할 수 있나?

투자 금액에 따른 기대 수익만큼 손해가 발생해도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하며 기간은 자신의 투자 포지션을 정하는데 영향을 끼치니 신중하고 냉정하게 체크해봐야 합니다.

 

만약 정확히 나를 판단하기 어렵다면, 

 

필자가 제시한 성향 체크 말고도 어려우시다면 증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성향 체크를 해보세요.

시중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는 투자 상품을 추천해 주기도 합니다.

네이버 투자성향테스트를 검색해도 동일한 테스트 내용이 지식백과에 올라와 있으니 한 번 판단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그 목록을 보면 대충 아, 내가 가진 성향에서는 이런 상품 혹은 투자 혹은 재테크를 해야 하는구나! 라고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주식투자에 대해 궁금하시겠죠? 아마 중도형이상의 성향을 가지고 계실 확률이 높습니다.

 

지난 CFD 사태는 초초초...고위험상품

 

참고로 저의 성향은 높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고, 투자 기간은 짧던 길던 상관없으며, 기대 수익만큼 손실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살아오면서 경험상 스스로 통제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충동적일 확률을 낮춰 왔습니다.

따라서 필자는 공격적인 투자를 즐기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안정 추구형일까요? 공격 투자형일까요? 중도형 성향을 가지고 있을까요? 

일단 먼저 나를 정확히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