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종목명: 엠씨넥스


매매 결과 총평

종목을 매수할 당시 본 종목의 제도권 수급량을 보고 매수 판단을 하였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전고 라인까지 상승할 수 있는 업사이드가 가능하리라고 판단했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다른 게 상승 폭이 작았고, 다시 약간의 시세조정의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바로 시세를 회복하는 듯했지만 재차 다시 조정 파동 안으로 갇혀 버리는 형상을 보였다.

더불어 본 종목이 포함된 섹터 지수 자체가 시장이 반등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하락해버리며 섹터 자체가 힘을 잃어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때문에 매매를 정리하기로 마음먹고 일부 수익을 상각 시킬 수 있지만 손절하기로 했다.

아직 조정 파동 안에 차악의 시나리오로 판단했던 지점까지 하락한 것은 아니지만 다시 생각해봐도, 같은 조정 파동 안에 시세가 존재 한다면 추가 매수 여부와 관계없이 매도 시점에 수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매매를 정리한다.

 

매매 기간 : 2021년 12월 15일 ~2022년 2월 3일

매매 결과 : -5.16%(-10,891원)

키움HTS. 엠씨넥스 매매종료.

잘한 점  : 

시간을 두고 상승 파동이 이루어지는지 충분히 관망하고 기다린 점.

섣불리 추가 매수를 진행하지 않은 점.

예상했던 지점을 벗어났음을 판단하고 빠르게 대응하여 매매를 종료한 점.

 

반성할 점 : 

딱히 반성할 지점은 없는 것 같다.

굳이 하나 적어 보자면, 한 번 더 기다릴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빠르게 매매를 정리한 점이다.

하지만 이 부분은 항상 아이러니함으로 남는 부분이기 때문에 굳이 따지자면 반성할 부분을 아니라고 생각한다.

 

매매 형태 : 스윙

 

기업 개요 : 카메라 모듈 관련 응용제품 생산 판매업, 차량용 및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과 IP 카메라, 카메라 부품 무선충전기 등의 기타 모듈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현대 모비스와 삼성전자가 주 고객사인 기업이다.

 

 

관련 섹터 : 

카메라모듈/부품 , 스마트카. 자율주행차 , 갤럭시부품주, 드론 , 휴대폰 부품, 바이오인식(생체인식)

 

트레이딩 근거 : 

제도권의 수급, 관련 섹터 업황 회복, 당분기 실적 급등 기대감, 현금 배당 기사 등 여러 상황이 좋아 보였다.

전체 영업이익률이 평균에 비해 늘어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쁜 실적은 아니라고 판단되었으며, 차트상 움직임도 좋아 보였다.

사실 마지막까지 매수를 고민 하기는 했지만 차트의 흐름이 좋아 보여 매수하기로 결정하고, 당일 같이 매수 진행한 큐에스아이 포트폴리오 비율의 일부를 떼어내 매수 진행했다.

 

 차트분석

유안타HTS참조. 갤럭시부품주 섹터지수 비교.

현 섹터 지수가 조정을 받는 사이 종목의 시세가 상승하면서 지수를 추종하기 시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유안타HTS참조. 드론 섹터 지수비교.

현 섹터는 현재 가격 조정과 기간 조정의 국면에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해본다.

종목의 현재 시세에는 큰 영향이 없는 섹터로 판단되지만 그래도 역시 지수보다 강세인 건 좋은 모습이다. 

유안타HTS참조. 바이오생체인식섹터 지수 비교.

현 섹터의 지수도 종목에 큰 영향이 없는 곳으로 판단된다.

역시 지수보다 강세인 면이 마음에 든다.

유안타HTS참조. 스마트카 섹터 지수 비교.

현 섹터의 지수를 살펴보면 이 종목이 지수를 추종하면서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머리를 드는 모습이 잘 유지된다면 지수보다 강한 종목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인다.

유안타HTS참조.자율주행차 섹터 지수 비교.

자율주행에 있어 카메라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일 것이다.

때문에 현 섹터의 중요성이 보이는데, 종목이 힘을 잃지 않고 지수보다 조금씩은 강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유안타HTS참조. 휴대폰 부품섹터 지수비교.

휴대폰 부품 지수와 비교해봐도 현종목이 꽤 우세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안타HTS참조. 일봉차트

올해 2월부터 가격조정을 받아온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2분기 실적이 좋은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재차 기간 조정과 가격조정을 이어 나갔고, 10월 들어서야 호실적 기대감과 함께 반등을 시작한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종목의 조종 라인으로 판단되었던 33,250P 구간까지 아슬아슬하게 접근했고 이후 반등하면서 바닥선을 넘어가 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V자 반등 형태를 보이고 있다.

지난 11월 중순경을 기점으로 바닥선 밑에 있던 추세선들이 골든 크로스를 시작했고, 이는 종목의 시세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하는 근거가 되었다.

때문에 관심종목에 편입해 관망하고 있었고 하루하루 시세의 흐름에서 지지받는 추세선을 하나씩 높여가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재차 바닥선을 터치하고 상승하는 모습에서 매수 가능 시점이 되었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이후 작은 규모든 큰 규모든 제도권의 수급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시세가 약해지며 가격 조정을 받는 동안에도 거래량의 큰 이탈이 없었던 것으로 보아 아직 세력의 힘이 남아있는 종목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매수하였다.

재무제표

유안타HTS참조 재무제표

기업의 신용은 3등급 현금흐름은 CF3이다.

부채비율도 안정적이고, 현금흐름이 좋은 상황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건전한 경영이 되고 있는 기업으로 판단해본다.

당분기 실적은 호실적이지만, 전체적인 흐름으로 본다면 평균을 밑도는 실적이라는 게 아쉽지만,

기업의 현금 배당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건 기업의 경영진이 현금흐름에 큰 부담이 없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매매 시나리오

최상:

최상의 시나리오는 66,500P 매물대 저항을 넘어서 신고가 형성후, 대칭 포인트 예상 지점까지 상승해주는 모습을 기대해본다.

그런 최상의 시나리오가 펼쳐진다면 약 30% 이상의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조건은 신고가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스마트카 섹터의 흐름이 나올 때 종목이 주도 종목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때문에 지수와 함께 섹터 관련 종목들의 움직임을 계속해서 관망해 가면서 종목의 흐름을 예측할 필요성을 느낀다.

 

차상:

전 고점인 66,500P 나 그에 조금 못 미치는 매물대인 66,300P지점에서 재차 조정받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물론 조정을 보인 후 상승하면서 최상의 그림을 완성할 수도 있겠지만, 조정의 폭이 60,000P피겨 값을 이탈하거나,

추세선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 약 10%~20% 사이의 수익권에서 수익 실현하는 것도 염두에 둬야 한다.

 

차악:

현 시세 지점에서 탄력을 받지 못하고 수급의 이탈이 일어나거나 힘을 잃어 46,550P 조정 라인으로 재차 진입해버리는 경우이다.

이때는 추세선의 지지 혹은 바닥선의 지지 여부를 확인하고 추가 매수나 손절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본다.

 

최악:

바닥선을 다시 뚫고 내려오면서 힘을 잃어버리는 구간이다. 이때는 리턴 구간 여부도 확인해볼 수 있겠지만 상황을 잘못 판단하여 대응하면 -30% 내외의 손실을 안고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약 15%~20% 손실로 마감하는 게 나은 상황이라 판단된다.

때문에 주저 없이 손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매수 포인트 : 52,800P. (세금, 수수료 포함)

키움증권HTS매수 체결 지점.

 

저항 대응가 : 1차 65,300P ~ 신고가 매물대 예상. 

지지 대응가 : 1차 46,550P ~ 43,900P 지지 예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