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종목명: 큐에스아이


매매 결과 총평

이제 작년이 되어버린 2021년 말 매수하고 매매를 시작 한 종목이다.

결과는 올해 들어 첫 수익실현.

하지만 매매가 애매하게 끝난듯하다.

최상의 시나리오에 도달하지 못하고 매매를 마무리 지었다.

박스권 상단은 예상대로 돌파했지만, 시장의 변수가 영향을 주었던 어떤 상황이었던 파동 자체가 큰 힘을 받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물론, 항상 예상 시나리오에 최상의 결과보다는 차상의 결과가 많다는 게 현실이기는 하다.

전일부터 조정을 받았고, 금일 미국과 사우디 외교 영향이던, 나스닥의 하락 마감이던, 북한의 미사일 발사 영향이던 증시가 힘없이 내려왔다.

그중에 반도체 섹터는 거의 전멸하다시피 종목들이 주저앉았고, 어제 ASML화재 발생 소식에 어느 정도 예상은 했었지만

생각보다 하락의 깊이가 크다고 판단되었다.

 

작은 파동으로 시작한 종목이기에 조정후 3 파동을 예상해 볼 수 있지만, 기간조정 이라기엔 하락의 폭의 고점 대비 너무 많이 흘렀다고 판단되었다.

사실 추세를 이탈한 상황은 아니었다.

다만 급등 후 일부 조정 다시 급등한 종목이기 때문에 2번째 상승폭은 반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추후 3 파동 시작 지점에서 다시 매수할 수도 있겠지만 금일 매매를 정리하기로 했다.



매매 기간 : 2021년 12월 15일 ~ 2022년 1월 5일
매매 결과 : 23.22% (+ 68,374원)

 

키움HTS. 큐에스아이 수익실현.
키움HTS.체결내역.

잘한 점 :

차트상 수렴 상황 밀집 상황 돌파 가능성이 보일 때 좋은 시점에 매수한 점.

흐름을 잘 체크해가며 대응한 점.

변수가 작용했다고 판단해 빠른 정리를 한점.


반성할 점 : 

사실 딱히 반성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한다.

매매는 잘 이루어졌다.

다만, 한 가지 찜찜한 점은 물론 금일 상승 시세의 지지라인을 이탈 하기는 했지만 추세가 꺾이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관망해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있다.

비중도 작은 편이었고, 수익도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한번 미련을 가져본다.

어차피 결과론이지만...

매매 형태 : 스윙

기업 개요 :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들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상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최근 메타버스의 중요성과 관심, 핵심 디바이스 공급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관련 섹터 :
마이크로 LED, 가상현실(VR), 메타버스

트레이딩 근거 :
4~5년 전부터 메타버스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기사를 통해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았고, 관심 종목에 편입해 지켜보던 중이었다.
가상현실 게임의 세계 1위 기업인 "밸브"에 독점으로 핵심 디바이스 납품 계약을 했고,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라 판단하였고, 해당 분기 큰 폭의 흑자 전환 및 영업이익률 상승으로 인해 기업의 평가가 다시 이뤄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여타 꼭 평가가 다시 이뤄지진 않더라도 시세가 한번 나와 준다면 새로운 가격대가 형성될 거라 생각했으며, 차트만 보더라도 박스 형성 하단 부분에서 점차 수렴의 구간을 만들어 가는 걸 확인했기 때문에 매수 진행했다.

차트분석

유안타HTS참조. 가상현실(AR)섹터지수 비교.

현 섹터의 지수도 11월 말 들어 약간의 조정을 보여 준후 조금 더 흐름을 가져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해당 종목도 그동안 지수보다 약세의 흐름이었으나, 최근 들어 급격하게 지수를 추종하고 현시점 지수보다 약간 강한 모습을 모이고 있다고 보고 있다.

유안타HTS참조. 마이크로LED섹터지수 비교.

현 섹터의 흐름은 약세다. 이 섹터에서 지수보다 강한 모습은 사실 큰 의미를 부요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하지만 항상 지수보다 강한 흐름은 나와야 한다.

유안타HTS참조. 메타버스 섹터지수비교.

현 섹터는 지난 11월 중순경 이후 기간 조정에 들어간 모습이다.
다른 여타 메타버스 관련 종목들이 지수의 상승 시기에 맞물려 큰 상승을 이루는 동안 이 종목은 그러지 못한 모습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업의 호재와 이슈가 겹쳐지며 지수를 추종하고, 가장 강하게 지수보다 센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유안타HTS참조. 일봉차트

차트의 흐름을 살펴보면 작년 3월~4월 사이 급격한 가격조정을 받았고, 이후 13,600P매물대 지점과 21,500P 사이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며 약 20개월간 기간 조정을 보이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올초 가장 강한 시세가 나오며 박스권 상단을 만들었고, 이후 점차 시세 등락폭이 작아지며 16,500P 조정 지점 근처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최근 들어 내가 리턴 구간이라고 여기고 있는 지점을 재차 터치하고 바닥선을 기준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기준선 , 추세선 장기 이평선들이 밀집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작은 등락폭이었지만 바닥 지점, 매물대 지점을 5~6차례 확인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지지선이 조정선, 바닥선 124일선으로 점점 높여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세력선과, 기준선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고 손절은 짧게 수익은 길게 가지고 갈 수 있는 종목이라 판단하였다.
아직 큰 거래량은 들어오지 않은 모습이나, 충분히 새로운 가격대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재무제표

유안타HTS참조.

기업의 신용 평가는 4등급이고, 현금흐름은 CF3이다.
간단히 살펴보아도 작년까지는 기업의 영업이익이 미비한 수준이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작은 수익이나마 주주들에게 배당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대표는 현금 유동성에 압박을 받지 않고 있다는 걸 생각해 볼 수도 있다.
기업의 부채비율도 적당한 상황이고 무엇보다 현금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기업으로 판단되며, 올해 영업 이익률이 확실하게 흑자 전환될 거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매매 시나리오

최상:
최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시나리오는 신고가 이상의 시세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섣부른 예상일지는 모르나 만약 신고가 매물대를 돌파할 수 있고, 이후 새로운 가격의 형성 지점을 보인다면 약 40%~60% 상승하는 지점이 대칭 포인트가 아닐까 여기고 있다.
무리수가 따르는 시나리오 일수도 있으나, 만약 돌파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차상:
신고가 돌파를 못하는 경우이다. 그런 경우 작년 초의 흐름과 비슷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 작년 초만큼 큰 가격 조정은 아니고 , 현 고가 지점인 21,500P~23,600P에서 짧던,길던 기간조정에 들어가는 모습도 예상해볼 수 있다.
그런 경우라도 약 15% 내외의 수익률을 가지고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충분히 관망하며 지켜볼 수 있다.
이런 경우라면 21,500P지점 이탈 혹은 추세선과 이격의 흐름, 등 여러 조건들과 상황들을 지켜보고 수익 실현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차악:
재차 20,000P 피겨 값 안으로 진입하면서 기간 조정을 보이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라면 꽤 긴 시간 다시 횡보하며 조정을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추세선들이 바닥선을 이기고 있는 모습으로 생각해보면,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이런 상황을 재차 맞이 한다면, 손절보다는 필히 추가 매수하고 기다려야 하는 구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만약 추가 매수할 상황이라면 18,000P~16,500P 구간에서 반등이 올 때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최악:
재차 바닥선이 뚫리는 경우이다. 이때는 약 15,000P 지점까지만 지켜보고, 반등을 못하면 미련 없이 손절하고 마무리하여야 한다고 본다.
이런 상황이라면 약 -15% 내외의 손실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한다.

매수 포인트 : 19,630P. (세금, 수수료 포함)

키움증권HTS. 매수체결 포인트


저항 대응가 : 1차21,500P ~ 23,600P 예상.
지지 대응가 : 1차 16,500P~리턴선 구간 지지 예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