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종목명: 삼아알미늄

매매 결과 총평

 

매매 기간 : 2021년 11월 24일 ~ 2021년 12월 15일 (매매종료)

매매 결과 : -22.62% (-62,522원)

체결내역.
키움증권HTS 체결 포인트.

잘한 점  : 차악의 시나리오와 최악의 시나리오 어느 중간쯤에서 매매를 정리하게 되었다.

꾸준히 시세 체크를 하고 있었고, 충분히 기다리면서 마지막 이탈 지점까지 관망한 점은 잘한거라고 생각한다.

섹터가 다 고꾸라진 상황이라 이쯤에서 매매정리를 하는 것도 나쁘진 않은 상황이라고 본다.

124선까지 기다렸다가 이후 상황을 기대해보거나, 추매후 관망 할 수도 있었겠지만, 그러기엔 추세가 꺽였다고 판단하였다.

다만, 전체 포트 폴리오에서 손실율이 크지 않은점, 전체 수익금에 타격을 별로 입지 않을 선에서 정리 한점은 전체적인 그림에서는 잘한것으로 생각한다.

 

반성할 점 : 흠.. 오판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을때 매매를 정리하지 못한점. 두번째는 31,900P가 지지 역활을 못하고 무너질때 매매정리를 못한점. 추후 상승 할수 있는 기대감이 있어 자금의 회전율을 유지 하지 못한점은 반성 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손절은 칼같이 해야한다고 다시 한번 느낀다.

 

매매 형태 : 스윙

 

기업 개요 : 

연포장재로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박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이며, 국내 알루미늄박 업계 과점 다섯 기업 중 하나이다.

내수경기 회복에 따른 연포장재 수요 증가와 2차 전지 핵심소재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기업의 발전 가능성이 기대되는 중이다.

기존에 일본 수입에 많이 기대 있던 알루미늄박 국산화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소재 개발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이다.

 

관련 섹터 : 

2차 전지(소재/부품), 비철금속, 2차 전지

 

트레이딩 근거 : 

전년 동기 매출 증가, 순이익 증가. 2차 전지 소재 생산을 위한 추가적인 투자, 리튬이온 배터리 수요 증가에 따른 기업의 긍정적인 적용요소, 차트의 흐름 등 많은 긍정적인 요소들이 보였다.

삼아알미늄이 생산하고 있는 LIB양극집전체용 및 일반 재용 포일은 전기차, ESS용 배터리 핵심소재로 사용되고 있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판단했기에 매물대를 뚫을 때 매매하기로 생각했으나, 전일 재차 매물대 진입 가능성이 보여 좀 더 관망하였다가 금일 회복하는 흐름을 보고 매수하였다.

 차트분석

유안타HTS참조.비철금속 섹터

섹터의 지수 흐름은 기간 조정세로 보이나 최근 들어 삼아알미늄은 머리를 들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안타HTS참조. 2차전지섹터

최근 2차 전지 섹터는 약간의 조정을 받고 있다.

삼아알미늄은 그동안 지수보다 약한 종목이었고, 지수보다 조정 깊이도 깊었다.

최근 들어 지수를 추종하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유안타HTS참조. 2차전지소재섹터

2차 전지 소재 지수가 조정을 보일 때부터 지수보다 살짝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조금 더 있음 지수를 넘어서는 흐름이라고 판단된다.

최근 들어 섹터에서 가장 흐름이 좋은 종목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

유안타HTS참조. 일봉차트

일봉 차트의 흐름을 파악해보면 지난 9월 이후, 변곡점이 나왔고, A, B, C파의 흐름을 보인듯하다.

마지막 변곡 흐름에서 잠시 단타매매를 하긴 했었는데 거의 본절에 나왔던 기억이 있다.

그동안 가격 조정을 받으며 매물 대안에서 흐름을 보였고,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던 매물대 상단인 31,900P를 이번 주 초 돌파하는 흐름을 보여 주었고, 전일부터 이 저항대 상단이 지지대가 되는지 확인이 필요했다.

금일 흐름을 볼 때 지지대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매수하였다.

재무제표

유안타HTS참조

시설투자에 많은 비용을 소요하고 있는 기업이다. 때문에 배당이 적을 수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앞선 언급 했다시피 2012년부터 2차 전지 소재 개발 및 소재 생산 시설 증설에 투자비용을 많이 투입하고 있는 실정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채규모가 크지 않고, 영업이익률도 안정적으로 보이는 기업이다.

단, 추가 적인 시설 증설이나 투자금에 대해서는 외부 자금이 유입돼야 한다는 시선도 있다.

매매 시나리오

최상:

매물대 돌파 시점까지 관망해왔고, 그 지점이 지지대 역할을 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만약 생각대로의 상황이라면 최근 흐름에 가장 저점 근처에서 매수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

하락 추세의 B파 고점은 넘어선듯하고, 새로운 신고가 이상의 흐름을 기대해봐도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때문에 최소 30% 이상 45,600P 전고점을 넘어서는 신고가 이상에서 수익 실현하는 걸 최상의 시나리오로 생각하고 있다.

 

차상:

신고가 갱신의 가능성이 약해질 때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전고가 근처 혹은 40,000P 피겨 값 근처에서 거래량이 쏟아지거나 추세 전환을 한다면 패턴의 성향을 보일 수도 있다.

난 장기 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상황이라면 도망치는 게 상책이다.

그런 경우가 생긴다면 14%~15% 내외의 소소한 수익 구간에서 매도하고 수익 실현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차악:

다시 31,900P 안쪽으로 진입 해 버리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다시 매물대에 갇혀 기간 조정의 흐름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10% 이내에서 추가 매수해보는 걸 고려해 보도록 한다.

그런 상황에서 매물대를 지켜주며 기간조정 성향을 보인다면 추후 다시 수익권을 노려 볼 수 있다.

만약 단순 조정이 아니라 추세 하락의 흐름이라면 손절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최악:

위 차악의 순간이 왔지만 오판하거나 대응 타이밍을 못 잡고 놓쳤을 경우이다.

그런 상황이라면 최대한 하락할 때까지 기다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오히려 충분히 기다려보고 27,000 P~22,800P구간 안에서 추가 매수를 진행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단, 22,800P매물대 하단지점이 지지기능을 못할 경우에는 약 -35%의 손실구간이지만 과감하게 포기하고 일단 손절하는 게 맞다고 본다.

 

 

매수 포인트 : 34,550P. (세금, 수수료 포함)

키움증권HTS참조. 매수포인트

 

저항 대응가 : 1차 40,100P ~45,600P예상. 

지지 대응가 : 1차 31,900P~27,000P 지지 예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