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종목명: 일성건설

 

매매 결과 총평

음... 사실 못내 아쉽기도 한 종목이었다. 종목의 시세가 본격적인 파동을 시작한 시점에 거래를 한번 했었지만,

대선 테마주에 편입되면서 바로 매매를 종료했었다.

그리고 상승이 끝나고 조정이 시작될 때, 소액이나마 다시 편승시키면서 3월 대선 직전까지 가져갈 생각이었다.

아마 그때 다시 상승 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추매나, 버티기를 했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실 내입장에서 작은 포지션이라도 자금의 활용도가 아쉬웠다.

그래서 내내 고민을 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작은 금액이니까 상관없다 라는 생각으로 포지션을 잡았지만, 차라리 이렇게 할걸.. 괜히..라는 생각에 후회가 자꾸 남았다. 

 

그래서 오늘 시나리오상 최악의 지점까지 내려오길래 그래 차라리 잘되었다. 라는 생각으로 정리하게 됐다.

물론 시장의 변수가 하락세를 강하게 만들었고, 수급이 들어오는 상황이라 생각을 좀 하긴 했지만 잘한 선택이라 생각한다.

포트폴리오 수익률을 일부 까먹는 종목이었기에 별로 미련이 안남기도 한다.

지난 대상승 시세가 나올 때 짧게 매매를 종료한 건 조금 후회되지만 재차 포지션을 잡은 이후에는 큰 미련이 안 남는다.

대선이 끝나고 나면 과연 후회가 남을까? 잘했다는 생각이 들까?

 

 

매매 기간 :  2021년 11월 22일 ~ 2022년 1월 17일

매매 결과 : -21.21% (-51,994원)

키움HTS. 일성건설 거래내역.

잘한 점  :

처음과 다르게 시나리오를 충실히 지킨 점.

크게 흔들림 없이 추세를 관망한 점.

 

반성할 점 : 

추세가 하락할 때 바로 대응하지 못한 점.

테마의 사승 시세를 못 누린 것이 못내 아쉬워 작은 자금이라도 재차 모지션을 잡아 자금을 묶어버린 점.

추세 이탈 시 바로 대응하지 못한 점.

 

매매 형태 : 스윙

 

기업 개요 : 

토목, 건축, 조경공사 아파트 분양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 건설 기업이며, 아파트 재건축 환경플랜트 사업 등에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이다. 대표적인 대선 부동산 정책 테마주로 분류되어있는 기업이다.

 

관련 섹터 : 건설 중소형

 

트레이딩 근거 : 

대표적인 여당 대선후보 테마주. 동시에 여, 야당 대선후보 부동산 정책 테마주로 분류되어있기도 하다.

다른 이유는 없다 . 대선 테마에 편입하여 매매하고자 할 뿐이다.

단순 시세차익을 노리고 매수하였다.

이미 후보 결정전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 1차적으로 큰 폭의 상승을 이룬 상태다.

이후, 기다리던 조정세가 나왔고 큰 파동으로 1파~3 파정도 진행된 것으로 보이지만,

5파 혹은 그 이상을 기대하게 하는 거래량을 확인했기 때문에 상승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매수하였다.

 차트분석

유안타HTS참조.건설중소형 섹터.

이미 섹터의 지수는 하락 이후 계단식 하락을 면치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유독 일성건설만은 대선 테마에 편승되면서 강한 시세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안타HTS참조. 일봉차트

지난 10월부터 조금씩 가격조정을 받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지만 그다지 거래량이 빠져나가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 대선 경합에서 여당 후보에 대한 기대감이 편승되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조정 시, 1차 매물대로 보고 있던 구간까지 조정을 받았고, 다시 돌파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매수 진행하였다.

현재 구름대에 갇혀 있고 넘어가야 할 강한 저항대가 남았지만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안타HTS참조.주봉차트

일봉 차트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추세선 이탈이 발생하지 않는 한은 꾸준히 관망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고 있다.

재무제표

유안타HTS참조

건설사 특성상 부채비율이 꽤 높은 편이다.

평소 같았음 매매하지 않았을 종목이다.^^

단순 테마에 편승된 매매이기 때문에 테마와 차트에만 집중해볼까 한다.

매매 시나리오

최상:

이미 소파동으로 11번의 파동이 나온 만큼 큰 욕심은 금물이라고 생각된다.

큰 파동으로 그려볼 때 5 파동 정도 혹은 그 이상의 파동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베이스는 5 파동 정도만 생각하고, 

전고점 이상 상승한 후, 조정폭을 보이게 되면, 조정 이후 상승은 염두에 두지 않고, 변곡점 상황에서 매매를 정리해볼까 한다.

약 30% 내외의 수익을 기대해본다.

 

차상:

만약 파동을 이어가지 못하고 전고점 근처에서 패턴의 흐름을 보이는 상황이 온다면 7,000P 라운드 피겨 값 돌파 여부를 확인하고, 약 15%~20% 내외의 수익을 기대해 본다.

 

차악:

흐름을 잘못 읽었을 경우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미 추세 이탈이 한 번 진행되었고, 다시 매물대에 진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염두에 둬야 한다.

5880P~6,000P 피겨 값 매물대에 다시 진입하는 상황이 오거나 큰 거래량을 털고 나간다면 추가 매수를 진행할 필요성을 느낀다.

약 5,600P~5,000P 구간에서 추가 매수 후 다시 수익권을 노려 볼 수 있다고 보인다.

 

최악:

5000P피겨 값이 깨지면서 전저점 구간인 4,470P이하로 내려오는 경우의 수이다.

이 상황에서 이미 대응할 기회를 놓친 상황이라면 약 -25% 내외에서 손절하는 것으로 정해 본다.

역시 이런 상황은 오면 안 된다.^^

 

매수 포인트 :  6,280P. (세금, 수수료 포함)

키움증권HTS매수포인트.

 

저항 대응가 : 1차  6,780P~ 7,970P 예상. 

지지 대응가 : 1차 5,880P~5,000 P 지지 예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