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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종목의 분석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절대종목 추천에 관한 글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섣불리 개인적 의견에 동의하시거나 매매하시는 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따라서 매매에 대한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는 것이므로, 가볍게 글을 읽어보시는 건 괜찮지만 매매에 반영하신다면 신중히 생각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동원금속 (018500)

​단순한 급등일까요? 추세 상승일까요? 흥미로운 시세를 보이고 있는 동원금속 들고 와 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결론부터 말해보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나올 시세는 이제 다 나왔다. 추세 상승은 아니다. 이제 빠지기 시작할 날이 멀지 않았다."입니다.

동원금속은 어떤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일까요?

 

  • 자동차 부품(도어 프레임, 머플러, 임팩트 빔), 강관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현대차 그룹의 오랜 협력사입니다.

그럼 최근 상승을 지속한 이유에 대해 살펴볼까요?

본 종목은 6월 2일을 기준으로 지속적인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 종목입니다.

  • 급등의 이유
    1. 자동차 산업 업황 개선에 따른 부품주 수혜.
    2. 시총 대비 큰 매출의 메리트.
    3. 현대차 그룹의 실적 상향에 따른 관련 협력사 부각.
    4. 미국 시장 현대차 그룹을 비롯한 자동차 기업의 판매량 상승에 대한 부품주 수혜 기대감.

지속적인 시세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 듯하다는 추론입니다. 결국 살펴보자면 본 기업의 큰 이벤트보다는 대장 산업에 의한 수혜 현상으로 풀이 수 있겠네요.

 

종목의 추세


동원금속 월봉
  • 크게 넓혀 종목의 추세를 보겠습니다. 동원금속은 그림에서도 잘 나타나있지만 때에 따라 큰 상승을 보이고 거의 대부분의 시세를 반납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 어떻게 보면 흔히 말하는 쌍바닥, 삼중바닥을 찍어 주고 언젠가는 큰 시세 상승을 보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인 들 정도로 U자형 패턴을 자주 보이고 있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네요.
  • 하지만 형태만 다를뿐, 바닥이라기 보단 급등락을 반복하는 큰 박스권의 상,하단 밴드라고 봐도 무난한 판단일것 같습니다.
 
 
동원금속 주봉 중심 가격대 돌파 구간
 
  • 동원금속이 이번에 관심을 집중 받은 시기는 6월입니다. 6월로 시간을 되돌려 생각을 해볼까요?
    • 동원금속이 작은 박스권의 밴드 상단을 돌파하기 시작한 시점은 현대차 그룹의 역대급 실적이 기대된다는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부터입니다. 따라서 동원금속의 시세 상승에 대해 기업 스스로의 이벤트가 있어서 일어난 일은 아니란 걸 반증 수 있습니다.
    • 대장주인 현대차, 기아의 켄센서스에 따른 수혜 현상으로 오랜 협력사인 "동원금속의 실적도 개선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려들었기 때문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 고무적인 부분은 별다른 저항 없이 과거 그리고 최근의 중심 가격대를 단번에 돌파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그럼 이제 동원금속의 현재 흐름에 따른 개인적인 분석을 해볼까요?

 

 

동원금속 월봉차트

다시 월봉 차트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1. 차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 추세상 하락이 급하고 하락한 시간 대비 기간 조정의 흐름이 짧다
  2. 상승 추세를 이어갈 가능성은 있는가?
    • 없다고 판단한다. 종목은 업사이드가 닫혀있다.
  3. 종목의 저항 지점은 어디인가? 
    • 종목의 흐름 특성상 급등의 추세를 이어 갈 때 연고점을 경신한 적이 없다. 따라서 이번 급등의 마무리 지점이 다 온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3,130P~3,600P 구간이 저항 구간이라 판단되며 특히 중요한 가격은 3,215P라고 판단한다.
  4. 단기 조정을 받은 후 다시 급등세를 이어갈 가능성은 없는가? 
    • 저항을 받은 후 급등세를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
  5. 급등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는 건 어떤 시각에서인가?
    • 아래 표를 참고해 보자면 이례적인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기관은 소량이라도 꾸준히 순매수하는 모습을 보였고, 외국인은 최근 포지션을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금일 (7/4 기준) JP모건의 외국인 기관의 순매수 포지션으로 물량을 다시 사모으는 상황을 연출했다. 물론 단기 매매성향의 자금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다시 주워 담은 물량을 털지 않고 나갈 일은 만무한 상황이라 판단한다.
    • 전일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판매량에 대한 역대급 실적이 예측되었다. 따라서 동원금속의 수혜 현상이 지속될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한다. 단기적으로 역사적 신고가를 노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때 분명 급등세가 만들어질 것이며, 물량을 개인 투자자에게 넘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그럼에도 상승 추세를 이어가지 못할 것이라 판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단 기업의 매출이 역대급이라는 일부 의견에 의한 반증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원금속 재무제표

 

기업의 재무제표와 예상 켄센서스이다.

  1. 동원금속의 시세 급등에 이유가 있다는 일부 의견 중 가장 큰 의견이 시총 대비 매출액이 크지 않느냐? 그럼 이 부분이 주가에 반영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의견이다. 따라서 기업은 급등 추세를 넘어 상승 추세를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은가?
    개인적으로는 동원금속은 꾸준히 비슷한 규모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위의 역대급 실적 의견에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2023년 매출액이 4000억 원을 달성하더라도 기업의 밸류가 크게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패시브 자금이 유입되어 기업의 추세를 만들어 낼 일이 크지 않다고 판단한다.
  2. 두 번째 기업의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다. 잉여자금에 대비해 부채 비율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매출이 증가되더라도 기업의 특성이 크게 바뀌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3. 세 번째 동원금속의 기업 투자를 게을리하고 있다. 점점 투자의 규모를 줄이고 있다. 내부, 기술 관련 비용이 축소되는 것으로 봐선 현재까지 성장성이 닫혀있지 않을까 판단된다.
  4. 마지막으로 기업의 시세는 가지고 놀기 좋은 시기이다. 실적 시즌이다. 현대차를 비롯 자동차 산업의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단기적으로 크게 시세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이미 종목은 130%가량 시세가 나왔다. 이제 시세가 추락할 이유가 더 커졌다고 판단한다.

 

결론

 

  1. 개인투자자라면 이제 슬슬 물량을 정리해야 할 때라고 판단한다. 괜히 52주 신고가에 속아 역사적 신고가를 만들어 내지 않을까 기대하는 건 바보 같은 짓일 수 있다.
  2. 역사적 신고가를 만들어 내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럴 수도 있다. 물론 신고가 구간에 진입하면 시세가 빨리 무너지지 않는다는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나라면 지금부터 도망칠 것이다. 이미 단기 이평과 괴리를 만들어 내기 시작했고, 역사적 신고가를 만들어 낸다 해도 위꼬리를 크게 만들고 급락 흐름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판단한다.
  3. 개인적으로 남은 업사이드 구간은 14%~20% 남짓이고, 다운 사이드는 50% 이상이라고 판단한다. 지금 종목을 매수하는 건 미친 짓이 아닐까? 이미 시세에 따른 수익을 만들어 내고 있다면 욕심을 버리고 매매를 정리하는 게 최상책이며, 종목의 시세를 감시하고 있다면 빠른 단기 매매로 접근하는 게 상책이라고 판단한다.

단순히 동원금속이 동전주로 분리되는 부분이 이해가 안 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밸류가 안정적인 편은 아니기 때문에 동전주로 분리되는 것도 맞는 상황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현대차 그룹의 역대급 실적에 지속적으로 발을 담글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판단됩니다.

기업의 회사채 등급은 B+ 등급으로 원리금 지급능력이 결핍되어 있으며 투기등급의 채권입니다. 기업의 현금 흐름은 CF2 등급으로 영업 활동의 수익성이 양호하고 투자 수요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유보율이 늘어나고 있는 건 맞지만 앞서 밝혔듯 부채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 기업의 매출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지만 성장은 불투명한 기업이라, 지금의 지속적인 시세 급등 현상도 곧 마무리될 것이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본 포스팅에 포함된 의견에 의존하여 행해진 어떠한 행위로부터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현명한 투자습관을 기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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